코로나 이후 국내 담배 흡연량 더 늘었다
전년 대비 1.1% 증가…코로나 이후 담배 판매량 증가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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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김우선 기자] 지난해 담배 판매량은 총 36.3억 갑으로 전년 2021년(35.9억 갑) 대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궐련 담배의 판매량 감소(1.8% 감소)에도 불구하고, 궐련형 전자담배의 판매량이 증가(21.3%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전과 비교해보면 지난해 판매량은 16.8% 감소한 수치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판매량(34.5억 갑)과 비교하면 5.3% 증가한 것이며, 면세 담배 수요의 국내 전환 효과가 2022년까지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 면세 담배 판매량을 감안할 경우 '20년·'21년에는 코로나 이전 대비 실질적으로 판매량이 감소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22년에는 이를 감안하더라도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 종류별로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2년 판매 비중이 약 15%까지 상승했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2017년 2.2% 점유율에서 시작해 매년 꾸준히 증가하면서 지난해 14.8%까지 늘었다.
이에 반해 궐련 담배는 30.9억 갑으로 전년 31.5억 갑 대비 1.8% 감소했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5.4억 갑이 팔려 전년 4.4억 갑 대비 21.3% 증가했다. 한편 지난해 담배의 제세부담금은 총 11.8조 원으로 담배 반출량(36.1억 갑)이 전년(35.6억 갑) 대비 1.4% 증가함에 따라 1.1% 증가했다.
<ansonny@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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