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패턴] 서울시 중장년, 디지털 주도층으로 부상…스마트 기기·SNS 활용 '2030'과 유사 >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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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 패턴] 서울시 중장년, 디지털 주도층으로 부상…스마트 기기·SNS 활용 '2030'과 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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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최봉애 기자] 서울시 중장년층이 디지털 환경을 빠르게 수용하며 새로운 소비·정보 탐색 패턴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활용 트렌드 분석’ 연구보고서를 통해 중장년층의 스마트 기기 활용도와 온라인 정보 탐색 방식이 과거와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발표했다.

 

중장년 스마트 기기 보유율(%)변화(서울시 제공)


이번 연구는 2019년과 2023년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시 중장년층(40~69세)의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소비 방식, 정보 탐색 경로 등을 연령대별로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태블릿PC와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19년에 각각 7.4%, 2.9%였으나 23년에는 21.7%, 26.6%로 3배 이상 증가했고,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95%를 돌파하며 기존 TV 중심의 미디어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급격히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OTT 이용률(2019년, 2023년 비교)(서울시 제공)

 

SNS 활용도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다. 40대의 SNS 이용률은 77.8%, 50대는 52.7%로 상승하며 2030세대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40·50대는 인스타그램(40대 50.5%, 50대 28.7%)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60대는 여전히 카카오스토리(35.9%)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연령대별 SNS 이용률(2019년, 2023년 비교)(서울시 제공)


온라인 정보 탐색 방식의 변화도 두드러졌다. 2019년 대비 2023년 신문 구독률은 71.7% 증가했지만, 종이신문(3.5%)보다 포털사이트(93.3%)를 통한 뉴스 소비가 압도적으로 많아졌다. 이는 중장년층이 온라인을 통한 정보 탐색에 더욱 익숙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bachoi@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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