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힙'하게 돌아온 서울야외도서관...광화문·청계천 23일·서울광장 내달 4일 개장 > Culture

본문 바로가기

문화


[도서관] '힙'하게 돌아온 서울야외도서관...광화문·청계천 23일·서울광장 내달 4일 개장

본문

[리뷰타임스=최봉애 기자] 서울야외도서관이 동절기 휴장을 마치고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인 23일(수) 2025년 운영을 시작한다. 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하는 서울야외도서관은 1만 명 규모의 공공북클럽 ‘힙독클럽’ 출범, ‘서울팝업야외도서관’ 운영, 14개 자치구로 야외도서관 확산 등 한층 다채로워진 모습으로 시민들을 맞이한다.


이를 위해 광화문광장 ‘광화문 책마당’과 청계천 ‘책읽는 맑은냇가’는 23일(수) 개장하고, 서울광장 ‘책읽는 서울광장’은 어린이날을 맞아 5월 4일(일)부터 문을 연다.

 

2025년 서울야외도서관 포스터(서울시 제공)


올해 서울야외도서관은 운영 방식을 개선해 광화문, 청계천, 서울광장 세 곳 모두 주 3일(금·토·일) 운영한다. 상반기(4월~6월), 하반기(9월~11월 초)로 나누어 운영하고, 여름철에는 더위를 피해 여름밤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야간 프로그램 위주로 특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 서울야외도서관의 가장 큰 변화는 야외도서관을 기반으로 활발한 ‘독서생활’을 즐길 1만 명의 ‘힙독클럽’ 회원들이다. 회원들은 ‘리딩몹’, ‘노마드 리딩’ 등 새로운 형태의 독서 활동에 참여하고 개인의 독서 기록, 필사, 완독 인증, 추천 등을 통해 ‘독서 마일리지’를 쌓아 다양한 등급별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리딩 몹’은 힙독클럽 회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모여 함께 읽고, 쓰고, 듣는 프로그램이며, ‘노마드 리딩’은 일상을 잠시 벗어나 서울을 비롯한 전국 명소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더불어 올해부터 서울야외도서관 외에도 서울 전역이 책읽는 풍경으로 가득해진다. 강서, 광진, 성북 등 14개 자치구에서도 공원, 도서관 앞 야외마당 등을 활용한 ‘자치구 야외도서관’을 확대 운영한다. 


또한 시는 도서, 돗자리, 북 라이트, 캠핑 의자 등으로 구성된 ‘북크닉 키트’ 1천여 개를 제작해 서울시 내 초·중·고, 대학교, 문화시설 등에 대여하는 ‘서울팝업야외도서관’을 시작한다. 


‘서울팝업야외도서관’은 상반기 1차 모집에 50개 기관이 신청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서울야외도서관 세 곳(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천)은 각 장소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책읽는 서울광장 창의놀이터(서울시 제공)

 

MZ세대에게 특히 인기가 높은 ‘도심 속 휴양지’ 콘셉트의 ‘광화문 책마당’은 북악산과 광화문을 배경으로 하는 ‘달빛낭만극장’과 ‘달빛낭만콘서트’를 정기 운영한다.


서울광장 ‘책읽는 서울광장’은 잔디밭을 무대로 ‘잔디 씨어터’, ‘잔디 버스킹’을 매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레고코리아와 협력한 ‘레고 라이브러리’, 다양한 국가의 문화와 도서를 만나는 ‘여행도서관’, 아이도 부모님도 행복한 ‘창의놀이터’ 등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청계천 ‘책읽는 맑은냇가’는 올해의 서울색 ‘그린 오로라’를 반영한 ‘펀(Fun)’디자인 독서 좌석과 소반으로 몰입형 독서 공간으로 꾸며진다.


또한 세 곳의 야외도서관 모두 공간 콘셉트에 맞춰 디지털 기기를 잠시 끄고 독서에 오롯이 몰입하는 ‘책멍’ 프로그램을 매달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독서 캠핑’, ‘파자마 떼독서’, ‘별별 낭독회’, ‘사일런트 책멍’ 등 어디에도 없었던 즐거운 독서 프로그램도 기다리고 있다.


책읽는 맑은냇가 사일런트 책멍(서울시 제공)

 

아울러 시는 서울야외도서관의 이용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1만 2천여 권의 도서를 새롭게 선정하여 비치하고, 특별히 ‘책읽는 서울광장’에서는 광장의 시그니처 서가에 비치된 큐레이션 도서를 직접 배달해주는 ‘퀵(Quick) 서비스’와 아쉽게 다 읽지 못한 책을 다음 방문에 이어볼 수 있도록 보관해주는 ‘킵(Keep)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나의 취향과 관심사를 나타내주는 도서 인증 이벤트 ‘북덴티티’와 같이 새로운 서비스도 대거 선보인다.


한편, 전국 각지에서 운영 중인 야외도서관을 모아 만든 지도 ‘힙독핫플’을 서울야외도서관 누리집에서 제공해 누구나 편리하게 야외도서관을 찾아갈 수 있다.



<bachoi@reviewtimes.co.kr>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한 회원 보기
추천한 회원
profile_image TepiphanyI리뷰어
땡삐I리뷰어의 최신 기사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전체검색
다크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