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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칼럼] 느슨한 국내 ‘디카페인’ 표시 기준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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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타임스=황충호 기자] 우리가 무심코 편의점이나 카페에서 사먹는 디카페인 음료가 해외 주요국의 표시 기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나 음식에 주로 들어 있는 카페인은 과잉 섭취 시 불면증, 행동불안, 정서장애,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 빈혈 및 성장 저해 등이 유발될 수 있어 소비자들 사이에서 디카페인 소비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박희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4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디카페인(탈카페인) 커피 생산량은 2019 1,637톤에서 2023 1 2,359톤으로 약 7.5배 증가했다. 디카페인 커피 수입 규모도 2019 671톤에서 2023 1,410톤으로 약 2.1배 늘었다.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2024년 기준 디카페인 음료는 전년 대비 약 55% 증가한 약 3,270만 잔이 판매되었다. 또한 전체 아메리카노 판매량 중 디카페인 제품 비중은 처음으로 10%를 돌파했다. 이처럼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디카페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디카페인 표시 기준이 너무 느슨하다. 사진 출처 : 파리바게뜨

 

 

정부 또한 카페인 과다 섭취 방지를 위해 편의점ㆍ마트 등에서 유통되는 제품 외에 커피전문점 및 제과점 등에서 직접 만들어 파는 커피에도총 카페인 함량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카페인이 1mL 0.15mg 이상 들어있으면어린이, 임산부, 카페인 민감자는 섭취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등의 문구를 표시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시선을 주는 주표시면에고카페인 함유총카페인 함량 000mg’이라는 문구를 함께 표시해야 한다.

 

주요국의 디카페인 표시 기준을 보면 유럽연합(EU) 99%, 미국농무부(USDA) 97%이지만 국내는 90%에 불과하다. 다시 말해 국내에서는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만 제거하면 디카페인 표기가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는 EU 99%, 미국농무부(USDA) 97% 이상 제거해야 디카페인 표시가 가능한 것과 비교하여 한참 낮은 수준이다.

 

최근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사용자 79%카페인 제거율이 97% 이상인 커피를 디카페인 커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97% 이상 99% 미만이 55%(55), 99% 이상 24%(24) 등이다. 비사용자의 경우 74.2%가 카페인 제거율 97% 이상으로 인식한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으로는 97% 이상 99% 미만이 40%(48), 99% 이상 34.2%(41) 등이다.

 

, 카페인 음료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결과를 보면 사용자의 경우카페인 함량 30%(30) 2위를 차지했고, 비사용자의 경우에는카페인 함량 53.4%(60) 1순위를 차지했다. 또한 디카페인 캡슐커피 사용자의 경우 섭취 시 가장 우려되는 요인으로카페인의 유무 43%(43)으로 가장 높았다.

 

이처럼 대다수의 소비자들이 카페인 제거율 97% 이상을 디카페인 커피라 인식하는 것과는 달리, 국내 디카페인 표시 기준은 여전히 90%에 머물러 있다. 식약처는 왜 국제 기준에 맞춰 국내 디카페인 기준을 재조정하지 않고 있는지 궁금하다


<hwangch68@review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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